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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bii 1750 시선 추적기 아이트렉커 (EyeTracker) 아이마크레코더
  글쓴이 : 툴마켓      날짜 : 09-04-12 02:01      조회 : 4604     
   TOBII-카달록.pdf (434.2K), Down : 24, 2009-04-12 02:02:43
   http://altsoft.co.kr/new/sub2_usability_part1.php (323)
   http://www.razor3d.co.kr (459)

 Tobii 테크노러지의  EyeTracker 1750 입니다.
 
  Tobii EyeTracker 1750 은 아이트레커와 모니터가 일체화되어 컴퓨터를 통해 보여질 수 있는 모든 매체에
  대한 빠른 아이 트레킹이 가능합니다.
 
  아이트레커(EyeTracker)는 사람의 눈동자가 바라보는 위치를 측정해 실시간으로 바라보는 곳이 어디 인지를
  분석하는 장비입니다. 이를통해 신문,웹페이지,잡지등의 레이아웃에 쇼룸의 제품 디스플레이, 배치등과 TV광고
  화면 배치등을 최적화하는데 이용합니다.
  또한 말하지 않는 사람들의 심리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거나, 스포츠 과학, 지능형 차량 개발등에 이용되고있습니다.
 
 
Tobii 1750
 
Specifications:
Sampling rate: 50Hz
Gaze position accuracy: 0.5 degrees
Freedom of head movement: 30 x 15 x 20 cm at 60 cm from the tracker
Features: binocular, long-lasting calibration
 
클리어뷰 2.72 소프트웨어
메뉴얼
USB,IEEE1394,D-SUB,케이블
아답터
하드케이스 포함
           
 
 
 
  시선이 바라본 곳과   시선이 머문시간   시선의 이동 순서가  수치와 색으로 표시됩니다. 
 
 
 
 
                        
[ 시선추적시스템 Tobii Eye Tracking ]

CAD & Graphics 2007년 11월호

[이미지나 제목을 선택하시면 전용뷰어로 기사가 열립니다.]
Powered by 'http://www.moazine.com
...빠르고쉬운시선추적 Tobii Studio는 시선 추적 테스트와 분석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 다. Tobii Studio는 각종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편리한 분석 도구 (Workflow & Advanced tools)를 제공한다. 즉, Tobii Studio는 프로 젝트에 기초한 작업과 다양한 테스...
 
[ 유럽 ㅣ 독일 하노버 CeBIT 2008 / 피에르뱅상 ]

테크타임즈 2008년 04월호

[이미지나 제목을 선택하시면 전용뷰어로 기사가 열립니다.]
Powered by 'http://www.moazine.com
...소리를 녹음해 원거리의 의사 에게 전달해 적절한 처방을 받게 하는 솔루션들 도 소개됐다. 토비(www.tobii.com)는 세빗 2008에서 컴퓨터가 사람의 눈을 인식해 반응하 는 아이트랙킹 기술을 선보씀다. 아이트랙킹은 컴퓨터가 사용자의 눈이 어디를 보고 있는지 파 악해 대응하는 한층 진보된 컴퓨터 인터페이스 다. 미래관인 9번홀 ...
 
 
 
 
  
   
올해는 아이트래킹 장비 업체들이 눈에 띄게 많아진 것 같다.
 
Tobii 는 부쓰를 2개나 냈다. 많이 컸다. 2004년도에 내가 처음 연락 했을 때만 해도 몇명 없어서 회장하고 직접 컨퍼런스 콜을 했는데 이젠 직원이 겁나가 많아 졌고, 가격도 겁나 비싸졌다. 이번 CHI 2008 에서 아이크래킹 튜토리얼 세션에도 Tobii 가 장비를 지원했다고 한다. CHI 2005 에 내가 아이트래킹 튜토리얼에 들어갔을 때에도 Tobii는  장비를 지원했었다.   HCI 학술대회에 스펀싱 해서 돈좀 내면 내가 토비 가지고 아이트래킹 스터디에 대한 투토리얼이나 워크샵을 한다고 했는데,  그떈 말은 안듣고 영어로 하는 APCHI 2008 에 나랑 같이 나가자고 한다.   나는 어제 휴대폰 아이트래킹용으로 써볼까 해서  어제 다른 업체 것을 써 봤는데 정확도가 좋지 않았다.
 
 
 

비전·리서치

웨브사이트, 신문, 카탈로그, 그 외 여러가지 선전 매체를, 보기 쉽고, 효율적으로, 뛰어난 코스트 퍼포먼스로 작성하기 위한 툴로서 아이트락킹의 기술이 응용 가능합니다.
  • 간단한 설정과 조작
  • 피험자에게 부담을 주지 않습니다
  • 높은 트랙킹 성능
  • 풍부한 분석 소프트웨어
Tobii시스템은 통상의 데스크탑 혹은 노트북 컴퓨터로 조작 가능하고, 간단하게 유저의 관심도 분석, 주목점분석이 실시 가능합니다.
새로운 미디어 테스트 툴로서 컨텐츠 제작 회사, 선전 통신 회사, 광고 기획 에이전트로 잇달아 채용되고 있습니다.

인지·심리학

노인이나 유아에게 부담을 주는 종래의 아이·트랙킹 시스템과 달리, 피험자가 릴렉스 한 상태로 실험을 실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또, 피험자가 일단 자리를 비웠을 경우에서도, 재calibration의 필요는 없습니다.
  • 1회,10초전후의 calibration
  • 유아에게도 대응
  • 간단 셋업으로 즉시 실험 개시
  • 피험자가 흥미를 안는 시각 자극 화상
교육 심리학ㅎ틉옙?圭인식 심리학, 교통 심리학등 여러가지 분야에서 주시점추적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프로젝터, 현실의 리얼 배경, 탁상에 배치된 오브젝트등 모든 시각 자극을 사용 가능합니다.

시선 입력

시선에 의한 컴퓨터에의 입력 수법은 지금까지 여러가지 시스템으로 시도되어 왔습니다.정도, 쓰기 쉬움, 신뢰성의 점으로부터Tobii아이·트랙킹 시스템은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일체형
  • 피로감, 초조를 느끼게 하지 않습니다
  • 표시 소프트의 커스텀화 가능
  • 음성 기능부
ALS, 근육 경화증, 척수 마비등을 병을 앓고 있는 환자분 전용의 입력 디바이스로서 또, 키보드나 마우스와 대등한 새로운 입력 디바이스로서 생각되고 있는 툴입니다.
한층 더 자세하고 한층 더 자세하고
Web페이지 해석 화면 유아에게도 사용 가능 MyTobii

아동심리학·발달 심리학에 필수의 툴

발달 심리학, 인지 심리학이나 유아 교육, 지적 장애자 교육등의 분야에서는, 피험자의 주시점/정류점데이터는 중요한 팩터로서 생각되고 있습니다.
종래의 주시점추적 시스템에서는 머리 부분이 구속되거나 귀찮은 calibration가 필요하기도 하고와 이 목적을 위해서 사용하려면 조금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번에,Tobii Technology회사가 개발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아이·트락카는, 매우 간단한 설정만으로 주시점계측을 실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또, 계측을 실시하는 오퍼레이터에게는 화상 처리나 주시점추적에 대한 특별한 전문 지식이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피험자는 시각 자극 전에 앉아, 화면상의 calibration 타겟, 혹은 현실 공간 장면을 그저 수십초 주시하는 것만으로, 탁상의 물체, 방의 한 장면, 무비, 텔레비전, 잡지·신문 화상등의 시각 자극에 대한 고정밀의 주시점계측과 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더욱 심리학의 현장에서 유효한 분석 툴로서 활약하고 있다E-Prime소프트웨어를 서포트하고 있기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분석이 가능해집니다.E-Prime(와)과Tobii아이·트락카를 조합하는 것으로보다 효과적인 실험이 가능합니다.
얼굴의 인식 유아라도 사용 가능 시선 입력 디바이스로서 사용

Tobii 아이·트락카는, 시각 심리학, 시인필수의 툴입니다

텔레비전 코머셜, 잡지·신문 광고, 간판 광고, Web 광고등의 각종 광고·선전 매체로,
  • 소비자가 어떠한 순로로 그것들을 보고 있을까
  • 어느 부분을 어느 정도의 시간에 걸쳐서 보고 있을까
  • 먼저 최초로 어디를 볼까
그렇다고 하는 소비자 행동에 관한 객관적 데이터 및 분석 툴로서 관찰자의 주시점데이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종래의 아이·트랙킹 시스템은 머리 부분을 구속하거나 귀찮은 calibration가 필요하기도 하고 곳의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스웨덴의Tobii Technology회사가 개발한 완전히 새로운 개념의 아이·트락카·시스템은 매우 간단한 준비로 주시점계측이 가능하고, 계측을 실시하는 오퍼레이터도 화상 처리나 주시점추적에 대한 특별한 전문 지식은 필요 없습니다.피험자는 시각 자극 전에 앉아, calibration 타겟을 그저 몇 초 주시하는 것만으로, 슬라이드 쇼, 무비, Web, 텔레비전, 잡지, 신문, 간판 화상등의 각종 선전 광고 매체에 대한 고정밀의 주시점의 계측과 그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Web사이트상에서의 리얼타임 주시점해석

피험자의 주시 해석 여러가지 주시 데이터 분석 화면
web화면상의 주시점해석 화면 여러가지 주시 데이터 분석 화면
 
   광고 인쇄물의 레이아웃중 고객의 관심 항목을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디자인의 평가와 광고창 위치의 가치 평가등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비자 평가, 디자인 설계 , 마케팅 전략 수립등에 응용
 
 
                            휴대폰 구매 고객의 시선 추적 동영상
 
 
 
 
 
 
  음식점 메뉴판에서 잘 팔리는 메뉴가 무엇인지 / 고객이 관심이 어디에 있는지 등을 파악 할 수 있습니다.
 
     
 
 
 
  말로 설명이 불가능한 경우 사람의 심리연구, 시선 평가, 스포츠 기술 개발등에 응용합니다. 
 
 
 
 
 
 
 
 

네이버 검색결과를 바라보는 시선을 ‘추적’하라!

2007년 04월 30일 월요일 | UX Lab. 장진덕 책임연구원 “여러분은 네이버 검색결과 화면에서 가장 먼저 무엇, 혹은 어디를 보시나요?”

오늘 NHN Story는 다소 뜬금없는 질문으로 시작해 보았습니다. ^^

사실 많은 분들이 네이버 검색에서 원하는 것은 단 한가지일 것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 수 있게 해달라’. 바로 이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버튼을 누르자마자, 원하는 정보를 가장 먼저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네이버에 있어서 무척이나 중요한 일입니다. 이를 위해 NHN에서는 아주 특별한 일을 하고 있는데요, 여러분의 시선을 ‘추적’하고 이를 연구하는 일이 바로 그것이죠.

바로, 제가 근무하고 있는 UX Lab.(사용자경험연구소, User Experience Laboratory)이 이런 연구들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또한 이 곳에서는 여러분이 네이버를 시각적으로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더 쉽고 편리한 서비스 화면(UI, User Interface)을 설계하는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NHN의 비밀 병기(!)라고나 할까요? ^^

이용자들의 시선을 추적한다! 시선추적 시스템

네이버 검색결과 화면은 텍스트와 링크, 이미지 등 다양한 시각적 요소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 요소들은 그 위치나 크기 등에 따라 사용자들의 시선을 끌어당기거나 밀어내는 요인들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는 ‘검색’으로 대표되는 네이버의 이미지를 결정하기도 합니다.

사용자들이 검색결과 내에서 어떤 시각적 요소를 주목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제가 이 글 첫머리에서 질문을 던졌을 때 많은 분 들께서 잠시 망설이셨을 것 같은데요, 대부분의 고객들은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어떤 부분을 먼저 보는지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무의식적’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의 아주 빠른 시간 내에 검색결과 화면을 훑어보고 원하는 정보를 찾아내기 때문에, 나중에 기억해내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이 어떻게 네이버 검색결과를 살펴보는지 알아볼 수 있는 해결책이 있으니, 바로오늘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시선추적시스템(Eye-Tracking System)을 통한 방법입니다. 시선추적시스템이란, 말 그대로 ‘사용자의 시선(eye)의 움직임을 추적(Tracking)해 보여주는 장치’입니다. NHN UX Lab.에서는 네이버, 한게임 화면의 시각적 효율성이나 사용의 편의성 등을 알아보기 위해 시선추적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NHN UX Test Room에서 시선추적 시스템을 활용해 테스트를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일반 LCD 모니터랑 다를 바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모니터 아래쪽에서 나오는 적외선이 눈에서 반사된 각도를 계산하여 현재 테스터가 어느 곳을 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결과에 흐르는 이용자들의 ‘시선’

시선추적 테스트는 NHN 분당 사무실내에 위치한 UX Test Room에서 진행됩니다. 테스트는 참가자들에게 ‘생일선물을 찾아보세요’와 같은 다양한 과제를 내주고, 참가자들이 이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면밀히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 동안 컴퓨터에 연결된 시선추적 시스템은 참가자의 시선의 움직임을 기록해, Gaze Plot이나 Hotspot Image과 같은 결과물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그럼, 실제 Gaze plot결과를 살펴보면서 이용자들의 시선이 네이버 검색결과에 어떻게 ‘흐르고’ 있는지 이야기 해볼까요? 아래 그림이 바로 Gaze Plot입니다. 그림에 표시된 파란색 원은 테스터가 시선을 움직이다가 일정시간 동안 고정한 지점을 말합니다. 원의 크기는 시선이 머무는 시간과 비례하게 되는데 즉, 크기가 클수록 해당 지점을 오랫동안 보았다는 것을 뜻하며, 원 안의 숫자는 해당 영역을 본 순서를 뜻합니다.


Gaze Plot을 보면, 사람들이 웹 페이지를 볼 때, 어떤 내용을 어떤 순서대로 보며, 각각의 요소들을 얼마나 오랫동안 볼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이 이미지나 제목, 텍스트와 같은 시각적인 요소 등을 어떻게 보는지, 또 이런 요소들이 실제 클릭 행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무척 신기하죠? ^^

위 화면은 한 참가자에게 ‘가을단풍’키워드를 주었을 때의 결과인데요. 이용자들이 네이버 검색결과 페이지를 어떻게 살펴보는지 잘 보여주고 있는 사례라고 하겠습니다. 보시다시피, 이 테스터의 경우 ‘가을단풍’과 관련된 사진과 관련 주요 명소 등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컨텐츠 검색’영역에 시선이 가장 먼저 머물렀습니다. 또한 필요한 정보를 어느 정도 취득한 다음에는 스폰서 링크, 지식iN 등 추가적인 정보가 있는 곳으로 시선이 옮겨졌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겠죠?

위 테스터의 사례에서 눈치채셨을지 모르지만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네이버 검색결과가 출력되는 순간 화면을 훑어보면서 눈에 띄는 결과만을 드문드문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정보에 이미지나 텍스트의 Bold 처리 등 시각적인 요소를 적절히 결합한다면 이용자의 시선을 끌어당기면서 검색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Gaze Plot이 테스터 1명을 기준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면, Hotspot Image는 테스트에 참여한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얻어지는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이를 분석하면, 사람들이 주로 어떤 영역을 많이 응시하는지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색깔이 붉을수록 이용자들이 오랫동안 ‘주목해서’ 응시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역삼각형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네이버 이용자들은 검색결과를 볼 때 자주 보는 영역을 재빨리 찾아 보는 것이 아니라, 최상단에 노출된 결과부터 순차적으로 확인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사이트 제목에 대한 응시 시간이 가장 길고, 그 다음으로 내용, URL, 이미지 순으로 오래 바라본다는 것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

즉, Hotspot Image는 네이버 검색 사용자들이 검색결과 첫 페이지조차 자세히 읽어보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해준다고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제목을 중심으로 빠르게 검색 결과를 살펴보고, 내용에 포함된 특정 정보가 자신이 원하는 정보라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해당 내용을 읽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검색 결과 상단에 원하는 정보를 보여줘야 하는 검색엔진의 숙명 재확인!

이처럼 이용자들은 검색결과 상단에 원하는 검색결과가 있으리라는 기대를 합니다. 따라서 상단에 있는 정보는 비교적 꼼꼼히 읽어보는 반면 하단으로 갈수록 제목만 보거나 아니면 아예 읽지 않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먼저, ‘네이버 검색결과 상단에는 원하는 결과가 자주 있어왔다’는 이용 경험을 통해 네이버 이용자들은 자연스럽게 검색결과 상단만 주목해 바라보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을 것이라는 추측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만약 네이버 검색 이용자가 검색결과 첫 페이지 상단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한다면, 해당 정보가 하단에 존재하더라도 이용자는 ‘원하는 결과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점도 결론 내릴 수 있습니다.

결국, 검색엔진은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결과의 ‘최상단’에 ‘눈에 띄도록’ 보여줘야 한다는 단순하면서도 확실한 결론을 시선추적을 통해서 실험적으로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선추적이 전부는 아니다.

이처럼 편리하고 유용한 정보를 주는 시선추적 시스템도 한 가지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를 이용하는 패턴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해주지만, 그 행동을 왜 하게 되었는지, 그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즉, 이용자가 이 부분에서 클릭을 했지만 왜 클릭을 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시선추적 테스트를 할 때는 다른 테스트와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자 인터뷰(1:1 In-Depth Interview)가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죠.

시선추적이나 사용자 인터뷰 이 외에도 NHN UX Lab.에서는 다양한 사용성 평가 방법들을 개발해 사용자들의 사이트 이용 경험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구결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네이버 UI 개선에 적용하는 작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해 여러분이 매일 보시고 있는 네이버는 여러분이 모르는 사이에 아주 조금씩 변하고 있습니다. 항상 비슷비슷한 모습인 것 같지만 조금 더 편리하고 빠르게 말이죠!
 
 
 실사진입니다.
 
 
 
 
 

물품번호    
34 [판매용] 포트론 FASTCAM SA4 고해상도 초고속 카메라 1280*1024 (5백만 프레임)    
33 IDT MotionPro X3 color 1024 초고속 카메라    
32 포트론 FASTCAM-1024PCI 고해상도 초고속 카메라 1280*1024 (100,000 프레임)    
31 KYOWA Dropmaster 300 표면장력 접촉각측정기    
30 NAC eye tracker ERM-7    
29 포트론 3CCD 풀컬러 초고속 카메라 (2000프레임)    
28 NAC FX -K3 고해상도 초고속 카메라 1280*1024 (10,000 프레임)    
27 NAC FX-6000 초고속 카메라 512*512 (21만 프레임)    
26 포트론 FASTCAM-512PCI 초고속 카메라 (3만프레임)    
25 REDLAKE 휴대용 초고속카메라 흑백 1000프레임    
24 VCC-H1000C 컬러 초고속 카메라 (1000 프레임)    
23 NAC Ci 컬러 초고속 카메라 (2000프레임)    
22 NAC 3CCD 40분 장시간 초고속 카메라 (500프레임)    
21 NEC San-ei TH-5104용 소프트웨어    
20 CAD파일 편집용 3D 햅틱 디바이스 PHANTOM Desktop    
19 소니 초미니 카메라 DXC-LS1    
18 Bumblebee2 3D용 스테레오 카메라    
17 근거리 광학 영상전송장치 LT-025 세트    
16 덴탈 3차원 스케너 3D CNC    
15 [기타자료] 메디아사이트 미디어 dv시스템 Mediasite Live Max Pac 8040M    
14 NAC 초고속 카메라용 strobe 스트로보와 전원 5800    
13 Tobii 1750 시선 추적기 아이트렉커 (EyeTracker) 아이마크레코더    
12 실시간 모션캡쳐 디바이스 MONKEY2 와 FUN-KEY 3D 소프트웨어    
11 Videre Design 스테레오 1394 카메라    
10 AGEMA 870 열화상 카메라 헤드    
9 무인 관내 비파괴 레이더 탐사 로봇 PBESE    
8 아이 트렉 모니터 Tobii 1750 눈동자 추적기    
7 AVIO TLT-120A 열화상 측정기용 2배 망원 렌즈    
6 니콘 초고해상도 열영상 열화상 카메라    
5 미놀타 IR-0204T 장거리 정밀 방사 온도계    
4 MINOLTA IR-505S 미소 지름 비접촉 방사온도계 - 수량5th    
3 SONY BVM-D9H1 9인치 방송용 멀티포맷 모니터    
2 천체 망원경용 MUTOH CV-04L 냉각 CCD 카메라 SET    
1 CYVIZ 입체 영상 컨버터